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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

구매 직무에 필요한 역량(내가 부족하고 집중해야할 역량)

1. 의사소통 능력

다양한 협력사 및 사내 유관부서와 여러모로 소통해야함

- 동아리 회장 1년 동안 하면서 팀장 및 부원들과 소통했던 경험 어필

 

2. 꼼꼼함

소통하는 부서 및 회사가 많다보니 일정 관리는 필수

 

3. 시장분석능력 및 정보수집능력

원가를 삭감해 회사 이익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서 이므로 국제시장 현황에 빠삭해야함

특히 식품 산업은 변화가 심한 분야라 빠른 정보수집은 필수

 

4. 외국어능력

국제시장 현황을 알려면 해외 사이트에서 정보도 취해야함.

무엇보다 식품 산업은 기업 대부분이 해외사장 진출을 노리거나 이미 진출해 있음.

외국어 능력을 더욱 우선시해야함

- 중국어능력은 많이 부족한듯 / 물론 영어도... ㅎ

 

5. 정직함

협력체의 호감을 얻으려면 정직해야한다.. 고 인터넷에서 봤는데 얘는 사실 감이 잘 안온다 ㅠ

 

5. 나만이 가지고 있는 능력?

공대 출신으로서의 전문성 (화학, 면역학, 식품화학, 생화학, 식품안전공학, 병원균 연구소 인턴 경험, 다양한 실험 경험 등)

+ 일본어 / 영어 / 중국어 자격증 소지

- 융합형 인재라는 점을 어필하는 게 좋을 듯

 


구매 직무에 대한 조사

 

1. 숫자를 많이 다루는 곳인듯?

https://youtu.be/EhtdezSdrzE

식품은 아니지만 구매는 똑같으니까 연관있지 않을까 해서 한번 봤음

https://youtu.be/yeQjgDI7HJ4

 

주원료 - 제품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되는 원료

부원료 - 없어도 제품 자체를 만들수는 있지만 없으면 치명적인 결함이 발생되는 원료 (주원료만큼 중요)

MRO - Maintenance, Repair, Operation / 공장에서 제품을 만들 때 유지 보수 운영에 필요한 자재들

 

예) 라면회사

주원료 - 밀가루 (밀가루가 없으면 라면 자체를 못만들고, 라면 가격의 대부분이 밀가루 가격일 것임)

부원료 - 소금, 설탕, 라면 스프 성분들 (면을 만들어도 얘네가 없으면 라면이라고 할수 있나?)

MRO - 공장에서 일하는 사람들 소모품 (위생 장갑, 마스크, 헬멧, 엔진 돌릴 때 필요한 유류 등)

 


NCS 기반 구매직무 공부

 

 

능력 1) 구매 전략 수립

 

지식 1-1 )글로벌 선진 구매 BP 사례도 공부해보자

기술 1-1 ) 구매전략 BP를 벤치마킹하는 능력

 

지식 1-2) 구매 전략을 수립했다고 하더라도 그 결과를 분석할 줄 알아야함(성과관리에 대한 문제)

- 성과관리를 어떤식으로 해야하는가?

 

지식 1-3) 구매 계획을 연간으로 세운다는 것은 기업의 중장기 생산계획도 내가 꿰뚫고 있어야 한다는것

 

기술 1-2) 내가 직접 구매 계획을 보고서 작성을 해보는 것도 좋겠다 (품목별 특성, 조달방법에 대한 보고서 작성 능력)

구매품 특성에 따른 구매전략을 수립해야함 (축산물은 쉽게 부패하니까 이동하는 내내 온도 관리를 잘 해주어야한다던지)

 

지식 1-4) 조달방법은 반드시 사업계획과 생산계획 간의 연관성이 보여야함

 

태도 1-1) 데이터들의 객관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

 

구매전략? - 내가 어디 업체에서 어떤 협상 카드를 제시해서 얼마 당 얼마 어치를 구매할 것인가

조달방법? - 구매전략을 통해 구매한 식자재들을 필요한 고객이나 사내 사업 관련 부서들에게 적확하게 제공할 것인가

 

태도 1-2) 연간, 월간, 단기 계획을 세웠다면 그것을 실질적으로 실행하는 노력

 

 

KPI?

https://sanvital.tistory.com/255

 

구매업무 경영계획 KPI 관리항목 선정

구매업무 경영계획 KPI 관리항목 선정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는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를 말합니다. 직장생활을 처음하거나 어느

sanvital.tistory.com

 

Key Performance Indicator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

(예를들어 내가 다이어트를 해야한다면 하루 섭취 칼로리 / 하루 1만보 걷기 / BMI 치수 감소 등이 있을것임)

 

내 직무에서 담당 업무가 여러가지 있겠지만 관리 항목을 선정하는 방법은 바로 우선순위와 중요성(가중치).

-> 우선순위와 중요성을 토대로 항목들이 정해지면 성과를 신뢰적인 데이터로 수치화시키는 것이 중요

즉, 실적을 수치화하여 어느정도 목표가 이뤄졌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음.

 

기업에서 의사결정을 내려 목표에 대한 방침이 정해지면 해당 방침을 이루기 위한 우리 부서의 Key Process를 파악.

그리고 목표 달성을 위한 indicator들의 전년실적은 어떠했고 이번에 달성할 목표치는 무엇인지 정함.

해당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수립

(예를들어 하루에 1만보 걷기로 했다면 시간과 장소등의 세부 계획을 수립해야할것임)

 

그렇게 계획을 수립하고 정해진 피드백 기간마다 성과는 얼마나 있었는지, 부진하다면 이유는 무엇인지 (성과가 좋아도 왜 좋았는지도 파악해야함)

애초에 목표설정 자체가 잘못되진 않았는지 파악해야함

-> 잘한것은 그대로 가지고 가고 잘 못한것은 재설정

 

구매 관련 KPI는 뭐가 있을까?

 

 

ABC 분석?

https://brunch.co.kr/@beusable/191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데이터 분석첫걸음, ABC 분석!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분석기법, ABC 분석 알아보기 |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매출을 살펴보다보면 잘 팔리는 히트 상품과 그렇지 않은 상품으로 나뉠 것입니다. 허면 실무자는 여기서 고

brunch.co.kr

 

기업의 여러 제품 안에서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매출 비중을 따져 ABC 세그룹으로 나눔

이후 각 그룹마다 관리 방식을 다르게해 매출 강화와 회사 운용에 도움을 주는 분석

(품목들을 특정 기준으로 분류해 관리 방식을 각각 다르게해 매출 강화와 회사 운용에 도움을 주는 분석)

 

분류 기준은 매출 / 판매량 / 영업 이익 등으로 다양하다.

 

품목들의 매출 비중을 따져 70%정도가 된다면 A그룹으로 묶음 (매출 기여도가 제일 높음)

- 이 그룹들은 설사 폐기 loss가 발생한다고 해도 적극적으로 발주하여 매출 극대화를 노림

- 창고의 가장 많은 부분을 할당. 재고가 떨어지는 일 없이 충분히 만들어두고 관리해야함.

- 얼마나 팔릴지 예측하는 것은 지난 데이터들을 토대로 해야한다. (데이터들을 계절별 / 월별 / 이벤트별 / 평일별 주말별 / 등으로도 세분화 시켜서 보자)

 

B그룹 (누적매출비중 70~90%)

- 적절한 판매 예측

- 재고가 없을때 새로 만들거나 상품을 들여오는 방식으로 관리

 

C그룹 (누적매출비중 90~100%)

- 창고에 품목 당 최소한의 품목만을 준비해두기

- 판매량 예측이 굳이 필요하지 않음

- 품절이 발생하더라도 감안한다

- 너어무 인기가 없다면 아예 취급하지 않는것도 고려

 

능력 2) 신규 구매협력사 발굴

 

지식 2-1) 구매윤리

지식 2-2) 신규 협력사 선정 프로세스

지식 2-3) 기존 평가항목

지식 2-4) 조직(어디든지간에)의 구매 요구사항

 

기술 2-1) 자료수집/분석 기술

기술 2-2) 평가항목 설계 기술

기술 2-3) 평가항목별 협력사 후보들 분석 + 수준 결정 능력 (기준을 토대로 점수 매기는 능력)

기술 2-4) 협력사를 발굴하려면 구매해 오려는 식품 품목의 공정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함. 그래야 협력사가 적절한 공정 프로세스로 적당한 가격을 요구하는 건지 알수 있기 때문

기술 2-5) 평가기준을 설립했다면 그걸 평가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해야함 (의사소통능력)

+ 평가받는 사람도 납득이 될 명료한 전달 기술

기술 2-6) 선정기준을 구매전략, 구매품 특성과 연관짓는 능력

 

태도 2-1) 선정기준을 객관적으로 만들려는 태도

태도 2-2) 공급위기를 사전에 대비하려는 태도 (선정기준 지표를 지속적으로 개선 / 유망협력사를 조기 발견하기 위한 지속적인 데이터 수집)

태도 2-3) 기존 협력사에서 벗어난 다양한 지역/영역에서 발굴하고자 하는 개방적인 시야

태도 2-4) 팩트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객관적 태도

태도 2-5) 윤리적으로 선정하려는 태도

 

기존의 내 과잠 경험은 그냥 내가 원가 절감에 일조했다 뿐이지 딱히 선정기준을 가지고 다른 업체 시세를 조사하고 평가내렸던 것은 아닌데... 그런 분석적인 부분 보다는 도전정신에 가까움

 

능력 3) 구매 협력사 육성

 

지식 3-1) 구매 협력사의 문제를 파악하고 구매전략과 평가결과 간의 차이를 분석할 수 있으려면 협력사의 공정 프로세스를 알고 있어야함

지식 3-2) 협력사를 관리하는 전체 프로세스

지식 3-3) 균형성과지표(BSO)의 개념

 

균형성과지표(BSO)?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flash0518&logNo=150114879539 

 

균형성과평가제도 BSC (Balanced ScoreCard)

꿈꾸는코끼리의 HR study "균형성과평가제도 BSC (Balanced ScoreCard)" 재생하기 바로보기가 지원...

blo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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